신화를 그 민족의 운명이라고도 한다.”라고 하면서 신화란 그 민족에게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원래 신이란 위대하고 초인간적인 존재로서 동방에선 두려움의 존재로까지 여겨지는 반면에 그리스․로마신화에서는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신들이 비천한 인간의
등장한 뱀파이어 이야기는 이러한 시대의 은유로 보인다. 현대에 이르러 뱀파이어는 한계점에 다다른 인간문명이 파악하지 못한 어떤 세계 혹은 어떤 실체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인류문명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파멸로 몰고 간 1, 2차 세계 대전으로, 사람들은 인간의 내부에 내재한 광기를 확인하고 예
신화에서 찾아 내는 것이 이 보고서에서 다룰 일이다.
이 흥미진진한 주제를 가지고 이 보고서를 작성할 생각은 알지 못하는 동굴로 들어가는 듯한 두려움이 들기도 함과 그 안에 금이 있을지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감도 든다. 고대 그리스를 이해하는데 초석이 되어 줄 그리스신화, 이것을 분석하고
신화(神話)는 우주의 기원, 인류의 탄생, 신이나 영웅의 업적, 민족의 역사 등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인데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이든지 자신들의 신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끊임없이 후대에 전해져 내려왔다. 신화의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는 그리스신화 역시 고대 그리스인이
롤랑바르트가 말하는 신화는 그리스로마신화와 같은 고대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대의 신화이며 주인공들은 신들이 아니라 인간들입니다. 그는 신화를 우리시대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로 보았습니다. 그는 외연과 내포가 함께 결합해 이데올로기를 형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신화는 기호학적 체계